아무도 말리지 않아서 괜찮은 줄 알았다2주 전4분효율적이고 실수가 적은 방식을 제안한다고 생각했지만, 시간이 지나자 계속 나에게 질문이 돌아오고 내가 병목처럼 느껴졌다. 만들기 좋아하던 사람이 왜 표준과 책임을 고민하게 됐는지 돌아본 기록입니다.
AI가 우기는 방식은 인간과 닮아 있다1개월 전6분LLM이 그럴듯한 답을 확신하듯 이어가는 방식과 인간의 자기 확신이 닮아 있는 이유, 그리고 AI를 멈추게 하는 점검 장치를 정리했다.
Ocean Brain을 AI도 읽게 했다1개월 전6분내가 계속 쓰려고 만든 셀프호스트 노트 앱 Ocean Brain에 MCP를 붙여, 사람이 보기 좋은 메모장이 AI에게도 좋은 맥락이 된 경험을 정리했다.
AI는 내 편향을 너무 잘 편들어준다7개월 전4분AI는 나를 가두려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이미 가진 결론을 들고 다가가면, AI는 그 결론을 너무 그럴듯하게 보강해준다. AI를 많이 쓰는 사람일수록 왜 자기 생각을 더 조심해서 의심해야 하는지 정리했다.
바퀴를 재발명하지 않기7개월 전4분최적화와 통제권을 핑계로 직접 만들던 것들이, 어느 순간 내가 만들려던 제품보다 더 커져버렸다. 바퀴를 직접 깎는 즐거움과, 마차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일 사이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정리한 글이다.
HEY 메일을 사용하면서 느낀점2022. 02. 17.4분Hey 메일은 유료 구독 서비스로 개인정보 보호와 메일 분류, 보호된 느낌 등의 장점이 있지만, 뉴스레터의 증가와 모바일 앱의 불편함, 비싼 가격 등의 단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개인 도메인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풀사이클을 개발을 해봐야 하는 이유2021. 06. 20.7분풀사이클 개발을 하지 말라는 조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는 글입니다. 개발자를 지망하는 사람이나 신입 개발자는 풀사이클 개발을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는 주장을 하며, 풀사이클 개발의 장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신이 진심으로 하고 싶은 프로젝트에서 문제에 봉착하면 동기부여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모든 분야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또한, 풀사이클 개발을 하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고, 자신의 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의 아저씨2020. 12. 02.4분나의 아저씨라는 드라마를 좋아한다. 아이유가 나와서 그렇기도 하지만 인물들이 주고받는 대화들을 듣다보면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 여기 나열된 대사들은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던 대사들이다. 현실이 지옥이야 이선균 "나쁜 놈 잡아 족치면 속 시원할 것 같지? 살아봐라 그런가. 어쩔 수 없이 나도 그 오물 뒤집어 써 그놈만 뒤집어 쓰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