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공부]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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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이썬

  • 동적 타이핑을 지원하는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
  • 객체지향 언어
  • 스크립트 언어
  • 시스템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제어 등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

2. 연산자의 결합 순서

결합 순서가 오른쪽에서 왼쪽
  • 단항 연산자
    • ++, —, !, ~, sizeof, &, *
  • 할당 연산자
    • =, +=, -=, *=, /=, %=, <<=, >>=
결합 순서가 왼쪽에서 오른쪽
  • 나머지

3. C/JAVA의 기본 자료형

1. C 언어

  • 문자
    • char
  • 정수
    • short, int, long, long long
  • 실수
    • float, double, long double

2. JAVA

  • 문자
    • char
  • 정수
    • byte, short, int, long
  • 실수
    • float, double
  • 논리
    • boolean

4. Public 메소드로부터 반환된 Private 배열

  • 선언된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한 Private 배열을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한 Public 메소드에서 반환할 때 발생하는 보안 약점이다.
  • Public 메소드가 Private 배열을 반환하면 배열의 주소가 외부로 공개되어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 Private 배열을 별도의 메소드를 통해 조작하거나, 동일한 형태의 복제본으로 반환받은 후 값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방지할 수 있다.

5.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

HTML
  • 인터넷의 표준 문서인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 특별한 데이터 타입이 없는 단순한 텍스트이므로 호환성이 좋고 사용이 편리함
LISP
  • 인공지능 분야에 사용되는 언어
  • 기본 자료 구조가 연결 리스트 구조
  • 재귀(Recursion) 호출을 많이 사용됨
PROLOG
  • 논리학을 기초로 한 고급 언어로,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논리적인 추론이나 리스트 처리 등에 주로 사용됨
XML
  • 기존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들을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 HTML에 사용자가 새로운 태그(Tag)를 정의할 수 있으며, 문서의 내용과 이를 표현하는 방식이 독립적이다
Haskell
  •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부작용(Side Effect)이 없으며, 코드가 간결하고 에러 발생 가능성이 낮음

6. 스크립트 언어 (Script Language)

  • 컴파일 없이 바로 실행하므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배우고 코딩하기 쉽다
  • 개발 시간이 짧다
  • 소스 코드를 쉽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다
  • 코드를 읽고 해석해야 하므로 실행 속도가 느리다
  • 런타임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

7. JAVA의 접근 제어자

A. Public

  • 클래스 내부
  • 패키지 내부
  • 하위 클래스
  • 패키지 외부

B. Protected

  • 클래스 내부
  • 패키지 내부
  • 하위 클래스

C. Default

  • 클래스 내부
  • 패키지 내부

D. Private

  • 클래스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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