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4 개발 일지 [YOUR.PUBG 제작기]

Github

https://github.com/yoyoyoun18/your-pubg

오늘 한 일

  • 전체 퍼블리싱 완료하기 (o)
  • 소셜 로그인 구현하기 (x)
  • Jest 찍먹 (x)

내일 할 일

  • 소셜 로그인 구현하기
  • Jest 찍먹
  • PUBG api 실습

일일 회고

  • 커밋을 자주 해주려고 노력하는데 코딩을 하다보면 까맣게 잊어버리고 한꺼번에 커밋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늘도 그런 실수를 범하고 한꺼번에 커밋을 했는데 문득 내가 git add . 만을 사용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는 걸 깨달았다. git add로 파일을 선택적으로 커밋 할 수도 있었는데..! 라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갔다. 뭐.. 이제라도 떠올렸으니 다행인가 앞으로는 실수를 해도 명령어를 잘 사용해서 극복해봐야겠다.
  • 퍼블리싱을 완료했다. 개인적인 일이 있어 야간에 코딩을 못하게 돼서 계획 한 일을 다 못끝내는게 좀 아쉽다.
  • 컴포넌트 재사용에 대한 이해가 많이 높아졌다. 이런걸 모듈화 라고 하는 건가. 그래서 퍼블리싱 후반 작업은 거의 만들어놓았던 것들을 복붙 하는 과정이었다. 더 세분화 해봐야지
  • 소셜 로그인을 내일로 미루게 됐는데 특히 페이스북 소셜로그인이 많이 궁금하다. 악명이 높아서 과제 테스트 명세서에 자주 등장한다던데 어떤 맛일지 궁금하다.
  • 이번 프로젝트는 동적 요소들을 많이 넣어보려고 한다. 포트폴리오는 시각적인 효과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동적 요소들을 추가하는 과정속에서의 렌더링 부하 문제도 마주해보고 싶다.
  • pubg api를 이제 본격적으로 사용해봐야 하는데 재밌는 시리즈를 발견했다. https://velog.io/@liveandletlive/series/PUBG 데이터 분석가 지망생 분이신 것 같은데 다양한 방식으로 재밌는 데이터를 많이 만드신 듯 하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내 프로젝트에 저 분의 데이터를 시각화 한 페이지를 넣어보고 싶다. 일단 뭐가 됐건 구색은 갖춰야 협업 요청을 할 수 있을 것 같으니 열심히 달려봐야겠다.
  • 공부에만 집중하고 싶은데 그러기가 참 힘든 것 같다. 하나를 해결하면 다른 하나의 문제가 계속 생성되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코딩은 어디가 잘못됐는지 명시를 해주니 너무 편하고 좋은 것 같다. 또 어떠한 이슈가 일어나버린 내 삶을 디버깅 해보고 싶은 날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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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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