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받은 피해량과 가한 피해량 막대 그래프를 추가했다.
- 매치ID를 이용한 매치 정보 요청 API를 백엔드로 옮겼고 클라이언트는 react-query로 리펙토링 했다.
왜
정말 잘 되다가 갑자기 안됐다. 중요한 것은 왜 안됐었는지 아직도 모르겠다는 것이었다.
지금 YOUR.LOL의 전적 검색 구조는 여러번의 API 요청을 통해 ZUSTAND 전역 상태를 업데이트를 해가며 일종의 트리거가 되는 상태들의 변화로 비동기 작업을 동기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을 채택했는데 아무 변화를 주지 않았는데 갑자기 체이닝의 시작인 PUUID가 ZUSTAND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 시작 지점이 적용이 안됐으니 그 뒤는 당연히 안됐고 약 3시간동안 이전 버전을 약 10개정도 테스트 해보면서 뭐가 잘못됐는지를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 말 그대로 안 될리가 없는 상황이었다.
인증이 안됐다던지 경로가 잘못됐다던지 서버가 응답을 안한다던지 하는 거의 모든 경우에 예외를 걸어둬서 웬만한 오류는 콘솔에 출력이 될텐데 콘솔창은 깨끗했다. 진짜 눈 앞이 깜깜해진다는게 이런 느낌이구나 했는데 갑자기 잘된다. 정상적으로 ZUSTAND에 업데이트가 되고 원하는 데이터들이 전적 검색 화면에 랜더링 되더라. 진짜 이유를 알고싶어서 이전 버전 코드들과 모두 대조해봤는데 주석 처리를 한 몇 줄 제외하고는 차이도 없다. 진짜 왜 안됐는지 너무 궁금하다.
라이엇 API
진짜 더이상 오픈 API로 징징거리고 싶진 않았는데 왜 특정유저만 티어, 점수 등 RANK 관련 정보가 안받아와질까. 위에 기술했던 사고를 제외하면 오늘 제일 많이 시간을 쏟았던게 이 부분 이었다.
정상적인 경우
비정상적인 경우 승, 패도 맞지 않는 데이터가 왔고 tier도 undefined가 왔다.
이게 내 문제인지 정확하게 확인을 해야 api 탓을 할텐데 아니 근데 진짜 모든 것들을 다 테스트 해봤는데 애초에 데이터가 도착할때부터 undefined로 오는거면 내 잘못은 아니지 않나.. 아무튼 지금은 멘탈이 많이 힘들어서 내일 마무리 지어야겠다.
Ghost